윈도10에서 문제 없이 사용하시던 사용자께서 윈도11으로 클린 설치후 모두의 PDF 사용시 특정 기능이 정상동작을 하지 않으신다는 문의를 해오셨습니다. 제가 가진 윈도11에서는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다양한 케이스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 수없이 윈도11을 가상머신을 비롯해서 구해볼수 있는 다양한 버전의 것들을 받아서 테스트를 해보던 와중에 ..
한가지 원인을 찾아서 글을 작성합니다..
이 문제를 거의 10일을 ;; 진짜 박터지게 -_-; 원인을 찾아 해맸는데요 ..
좀.. 허탈하기도 하고 .. 빡이 심하게 칩니다.
아주 간단히 원인을 말씀 드리자면.. MS에서 제공하는 윈도11 설치 iso 나 USB 설치디스크를 만들어주는 파일을 받아서 USB를 만들어 설치를 하던간에 ..
한글 윈도가 설치된것 같이 보이지만 .. 언어나 지역설정이 한국, 한글이 아닌 영어, 미국으로 설정이 된채로 설치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탐색기나, 엣지등 것들은 표시언어는 한국어로 되어 있다보니 문제 인식이 안될수 있습니다만.. 흔히 로케일이라 하는 사용지역 자체가 한국이 아닌 미국으로 기본 시스템 언어 자체도 한국어가 아닌 영어로 되다보니 .. 문제가 된 경우입니다.

언어로 검색 하시면 ‘언어 설정’ 이라고 시스템 설정이 찾아질겁니다.

제 경우 설정을 이미 변경을 상태입니다만 .. 윈도 설치하자 마자는 Windows 표시 언어는 한국어 였지만 ..
중간의 지역 부분에서 국가 또는 지역은 미국이었고 사용지역 언어 또한 영어(미국) 이었습니다.
혹시나 국가 또는 지역이 한국이 아닌경우 한국으로 변경하시구요..
사용지역 언어도 한국어(대한민국)이 아닌경우 한국어(대한민국)으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게 있는데요.

이 기본 언어 설정 <== 이걸 클릭하시고


현재 시스템 로캘아래의 선택창이 위와 같이 “한국어(대한민국)”이 아니면 반드시 “한국어(대한민국)”으로 선택후 “확인”버튼을 눌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시면 윈도를 재시작 하여한다고 창이 뜹니다. 재시작 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왜 윈도11이 한글 윈도의 설치파일을 받은것처럼 보이는데 .. 표시언어만 한글이고 지역은 미국에 기본언어는 영어로 설정된 채로 설치가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설치과정도 다 한글이고 초기 시작 안내도 전부 한글로 표시가 되니 당연히 한글윈도라 생각 들었는데 ..
혹시 윈도11에서 모두의 PDF의 특정기능이 정상동작을 하지 않을 경우에 위 시스템 설정을 확인바랍니다.
일주일 정도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본 결과 기본 시스탬 로캘에 따라서 파일시스템의 문자셋도 변동이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이유로 로캘 변경후에는 윈도를 재시작을 해야만 하는걸로 보이구요.
기본적으로 모두의PDF는 한글이 포함된 파일, 경로등이 문제 없이 처리 가능한 상태의 윈도에서 정상 동작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두의 PDF를 사용하시려는 경우 반드시 시스템 로캘은 한국어(대한민국)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