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프린터의 기본 변환 DPI 는 300DPI 인데요

관리페이지의 변환 -> 출력품질에서 300DPI 또는 600DPI 를 선택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모두의 프린터 설치시 기본은 300DPI에 맞춰져 있습니다. 최근 레이저 프린터들은 보통 600DPI인 경우가 많습니다만 모두의 프린터의 사용목적이 일반적인 경우 PC나 스마트폰 테블릿 등에서 보기 위한 경우가 많고 실질적으로 일반적인 문서의 출력에서 300DPI 와 600DPI가 눈에 띌정도로 품질의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문서의 품질은 큰 차이가 없지만 300DPI와 600DPI의 파일 크기는 꽤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데이터 저장을 주 목적으로 하는 모두의 프린터 사용에 맞춰 기본은 300DPI로 설정을 해서 설치가 됩니다. 한마디로, 기본적으로 고해상도 사진등이 포함된 1200DPI 정도의 원본을 300DPI로 출력을 할 경우에는 이미지 리사이징시 발생 가능한 화질변화가 올 수 있으나 일반적인 문서의 글자부분은 사실상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해야 하는게 정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눈에 띄게 화질차이가 나는경우 몇가지 확인하실 부분이 있습니다. 모두의 프린터 관리페이지에서 변환 파일 목록상의 PDF파일명을 클릭하면

모프 관리페이지에 내장된 PDF 뷰어를 통해 PDF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장 PDF뷰어는 순수하게 자바스크립트와 HTML5 기술을 통해 구현된 부분이라 일반적인 PDF뷰어에 비해서 품질이 다소 낮게 화면에 출력이 되는 경향이 큽니다.
이 내장 PDF뷰어가 추가된 근본적인 이유는 시험인쇄를 하고 정상적으로 PDF가 만들어 졌는지를 반드시 확인 하시라고 사용설명 영상에 안내하고 있음에도 PDF뷰어가 뭔지 모르거나 컴퓨터에 설치된 PDF 뷰어에 오류가 있어서 PDF파일을 제대로 열어볼 프로그램이 없는 사용자 분들중에 컴맹인 관계로 추가적인 PDF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이나, 크롬이나 엣지등으로도 PDF를 볼 수 있음에도 그 방법 자체를 알지 못하여;; PDF확인을 못하시는 분들이 너무나 많아서 추가한 기능입니다.
내장 PDF뷰어는 과거 웹기반 관리페이지를 사용하던 시절에 있던 기능입니다. 최신 버전이시라면 PDF뷰어로 열어보시면 됩니다.
만약 모프 관리페이지 내장 PDF뷰어로 출력된 PDF를 보니 뭔가 품질이 떨어져 보인다 라고 생각이 드시거든 크롬, 엣지, 웨일, 파이어폭스등 최신 웹브라우저들로도 PDF를 볼 수 있으니 웹브라우저로 보시거나 Adobe Reader 같은 PDF 전용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서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모프 내장 PDF뷰어에서 종이프린터로 출력시에도 출력물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니 내장 PDF 뷰어는 PDF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모프 내장 PDF 뷰어가 아닌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PDF를 봐도 뭔가 글자가 흐릿 하거나 뭔가 품질이 떨어져 보이는 경우시라면, 우선 확인해 보실것은 특정 사이트나 특정 프로그램에서 출력한 문서만 그런지 모프를 통해 출력한 모든 문서가 그런지를 먼저 확인해 보십시요. 예를들어 모프 관리페이지에서 CLX-6200 이나 CLX-6240 으로 시험인쇄한 결과는 깔끔히 잘 나오는데 특정 사이트의 특정 문서만 품질에 문제가 있다면 이는 해당 사이트나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출력 원본 데이터의 품질이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모두의 프린터가 설치되면 CLX-6240, CLX-6200 2개의 프린터 드라이버를 기본적으로 설치합니다. 혹시 이 두 프린터가 아닌 다른 프린터 드라이버를 추가로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중이시면 위 두 프린터를 통해 출력해 보십시요. 만약 CLX-6240, CLX-6200 두 프린터론 이상이 없다면 선택하신 프린터의 기본 해상도가 낮거나 드라이버의 기본 설정이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CLX-6240, CLX-6200 을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 장시간 피드백을 주고 받으면서 인쇄 품질에 대해서 사용자 분과 대화를 한 부분이 있는데요 그 사용자께서 보내주신 품질에 문제가 있다하신 PDF의 경우

확대를 해보면 글자 자체가 위 그림과 같이 손상이 되어져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은 일반적으로 JPG같은 이미지 파일들에서나 발생하는 일이고 PDF파일의 경우 문자들은 문자 값으로써 존재하고 PDF뷰어에서 정해진 폰트정보를 가지고 매번 다시 그려주기 때문에 사진이 아닌 글자부분이 저렇게 되는 현상은 기본적으로 일어날 수 없습니다.
PDF_IMAGE 포맷으로 이미지화 하여 출력을 하였거나 아니면 다른 경로를 거쳐서 이미지화 된 상태의 원본을 모프로 출력을 하신게 아닌이상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당시에도 같은 데이터를 제 컴퓨터에서 여러번 테스트를 해봤으나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위와 같이 깔끔한 상태의 PDF만 얻어질 뿐이었습니다. 두 이미지를 비교해 보시면 차이가 확실하지요? 만약 출력된 PDF의 문자부분을 확대 했는데

어떤 문서를 출력하더라도 위와 같은식으로 손상된 이미지 같이 보여지시는 경우에는 ..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정이 사용자 모르게 변경이 되었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간혹 프린터 제한 플러그인들이 동작하는 사이트들 중에서는 해당 플러그인의 필요에 따라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정을 변경 후에 출력을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은 그렇게 설정을 임으로 변경하더라도 출력 완료후에 원래 설정으로 되돌려 놓는게 일반적이지만 그러지 않고 그냥 막 변경해버리고 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간단히 확인 가능한 방법으로는 모두의 프린터 용도로 사용하시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그러니까 보통은 모프 설치하면서 설치되는 CLX-6200, CLX-6240 이겠지요, 이 드라이버들을 …

우선 제거하신 후에

프린터 -> 프린터 설치

CLX-6200, CLX-6240 프린터를 다시 설치하신후에 다시 인쇄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어떤 이유에서든 프린터의 설정이 변경된 경우라도 제거후 재설치 되면서 초기 상태로 다시 설정이 잡히게 됩니다. 앞서 품질 문제 피드백을 주신 사용자분도 저와 대화하는 과정에서 프린터를 재설치 한 후에 문제가 사라지셨다고 하셨고요
만약 이러한 부분들을 확인 하였음에도 계속 그런다면 .. 모프로 아무 문서나 .. 메모장에 아무 글이나 쓰셔도 좋구요 네이버 뉴스나 .. 암거나 모프로 출력을 하셔서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것 같은 PDF를 제 이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주소는 공지사항에 있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