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프린터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가입, 카드결제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한달

2023년 6월 25일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광고가 무효 트래픽을 사유로 게재 제한을 당하고 7월 첫째 주에 워드프레스로 이전 작업을 진행해서 7월 14일인가 15일에 현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애드센스 승인이 났습니다. 한달로 치자면 아직 몇 일 남긴 했지만 ..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그리고 애드센스에 대한 한달가량의 운영 후기를 또 남겨 봅니다.

우선 무료로 사용하던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면서 들어간 비용을 놓고 보자면 WordPress.com의 비즈니스 요금제로 1년을 결제하였고 세금 포함 330달러, GeneratePress 워드프레스 테마의 Lifetime 라이선스 구입을 위해 249 달러가 들었습니다. GeneratePress의 경우 무료 버전도 나름 훌륭 했습니다만.. 1~2주 정도 사용을 해보다 애드센스 광고를 배치하려다 보니 GeneratePress 유료버전의 기능인 Elements를 사용하는게 편리해 보여서 일단 1년 라이선스를 구입했다가 .. 이것저것 적용해 보니 계속 사용 할 만 한 것 같아서 영구 라이선스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기타 현재 이 블로그의 도메인 구입 비용은 워드프레스 호스팅 가입하면서 1년 도메인 무료 사용권이 나와서 1년은 무료로 등록을 하였구요. 기타 이것저것 해서 무료인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이전하는데 소요된 비용은 대략 600달러 정도 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의 요금제는 다양하게 존재하고 이미지 저장을 위한 스토리지 공간도 구글포토 등의 외부 서버를 사용한다면 개인 요금제 등으로도 1년에 5~6만원 정도의 비용이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오랜 시간 서버 개발을 해온 개발자인 입장으론 아무래도 이런저런 자원이 빵빵한 것을 선호하는지라 개인 입장으로 선택하기에 가장 비싼 요금제인 비즈니스 요금제로 선택했습니다.

다음해 부터는 년단위로 치자면 더 적은 금액이 소요되겠지만 일단 이번에 들어간 비용으로만 계산을 하자면 ..

한달에 50달러 정도 한달을 그냥 대충 30일로 치자면 하루에 1.666666666~ 달러 정도의 수익만 티스토리 대비 더 나와 준다 해도 충분히 가치가 있을 것이라 예상 했습니다.

결과론 적으로는 티스토리의 자체광고 테러가 일어나기 전의 정상 수익을 보던 시절과 비교해서 보더라도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투입된 금액 이상을 충분히 광고 수익으로 충당 가능할 것 같습니다.

보통 7월~8월달은 휴가철로 티스토리에서 정상 수익이 나오던 시절에도 광고수익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시즌 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대비 비슷한 수준의 방문자와 페이지뷰가 발생 했을때를 기준하자면 평균 20~30프로 정도 더 높은 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어떤 블로그이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저같이 일정 수준 이상의 방문자가 있고 항상 일정 금액의 광고수익이 늘 발생해오던 분들이면 현재의 티스토리 상황이 아닌 이전의 티스토리를 통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놓고 보더라도 높은 수준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략 한달간 워드프레스에서 이런저런 글을 올리면서 느낀점으로는 ..

티스토리를 사용 할 때 새로 글을 작성해 올리면 신규 포스트에 애드센스 광고가 달리는데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짧으면 30분 길면 몇 시간이나 한나절 정도가 지나야 광고가 제대로 붙기 시작했는데요, 물론 중간 중간 간헐적으로 광고 노출이 되지만 상당히 단가도 낮고 쓸대 없는 ;; 그런 광고들만 나오고 한국 사람들이 클릭할만한 쿠팡 등의 쓸만한 광고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서 볼만한 사람들이 많이 보고 난 뒤에 달리곤 했습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로 수익을 보시는 분들은 잘 아실테지만 .. 새로 올라온 글이 있어야 좀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는게 정설인데요 그래서 1일 1포스트는 무조건 지키라느니 그런 말씀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요..

그런데 이미 볼사람 다 보고 .. 버스 다 떠나고 난 뒤에 쓸만한 광고가 붙어준다 한들 무슨 의미가 있는진 모르겠습니다.

물론 광고는 개개인 별로 다르게 노출 될수도 있는 부분이라 이게 확실하다고 할 순 없겠지만. 최소한 어떤 광고든 노출되기 시작하는 시점 자체는 티스토리 대비해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지금이 훨씬 빠릿 하게 .. 새 글을 작성해서 노출 시키자마자 바로바로 광고가 붙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또한 최근에 MS에서 Bing 서치콘솔과 관련해서 IndexNow 라는 서비스를 시작하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새로 글을 올리거나 하면 각 검색엔진의 서치콘솔 같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덱스 생성 요청을 하거나 사이트맵, RSS 피드등을 새로 갱신하는 등의 작업을 해줘야 빠른 시간 안에 새로운 글에 대해 검색엔진 노출이 가능 하곤 했습니다만..

이 IndexNow라는 놈을 사용하면 새글 작성시에 바로바로 IndexNow 를 지원하는 포털들에 관련 정보가 공유되는 기능을 사용 가능합니다. 얼마 전부터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도 IndexNow 를 지원하기 시작해서 워드프레스에 IndexNow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동작 시켰더니 지금은 새글을 작성하면 거의 반나절? 오래걸려도 하루정도 흐르면 바로 네이버 검색 결과에 적용이 되어서 나오더군요..

IndexNow와 관련된 정보는 위의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IndexNow를 적용한 이후 부터는 글을 쓰고 몇 시간(길어도 하루 안 걸림) 내에 모두의 프린터 검색 결과에 새로 작성한 글이 바로바로 적용되어 올라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도 IndexNow를 적용 할지 까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 적용 해주던지 비슷한걸 내놓던지 하겠죠? 효과가 좋다면? 물론 구글 서치콘솔의 봇은 생각보다 꽤 빠릿하게 돌아당기는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직접 들어가서 인덱스 요청을 하곤 합니다. 빨리 IndexNow 같은게 적용 되었으면 하네요. ( 구글링을 해보면 IndexNow를 쓰는것 같다는 글들이 있긴 하지만 정확히 확인은 아직 못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검색엔진들에 기존 주소로 나오던 것들이 새 주소로 갱신 되는데도 거의 한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만..

이제 휴가철 도 거의 끝나가고 입춘도 지났으니 다시 광고수익이 어느정도 정상 수치로 돌아오는 시즌이 되었는데요 중간 중간 기존 티스토리 대비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나오는지에 대한 글은 지속적으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