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프린터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가입, 카드결제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윈도7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 이유에 대해

비밀 댓글로 작성해주신 거지만.. 그래도 같은 질문과 불만을 토로하시는 분들이 자주 있는 관계로 마지막으로 윈도7 지원 종료에 대한 입장을 이 글로 대신 하겠습니다.

애초에 윈도7 미만의 OS에 대한 지원 종료는 사용설명서 및 설치 전 확인사항 게시글에 2019년 3월 경부터 안내를 해오던 내용입니다 애초에 2020년 초반에 MS의 윈도7 지원 종료에 맞춰서 지원을 종료할 예정이었지만 최소한 그때가 되면 뉴스나 신문에 또는 각 포털들에 윈도7의 지원종료에 대한 내용들이 나오게 될꺼고 그 뒤로 몇달은 그래도 업드레이드를 위한 시간을 좀 주자는 의미였지요.

MS에서 윈도7을 더이상 지원하지 않지만 여전히 사용은 가능하지요. 아마 사용을 하지 못하게 할 방법이 없어서 그런거지 구버전의 윈도가 아이폰의 iOS같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음을 전재로 사용되는 장치였다면 사용 자체를 못하게 했을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 정도로 윈도7이 가진 문제도 또 윈도7을 사용하는 분들의 윈도 상태도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엉망인 분들이 대다수 이십니다.

물론 오랜시간 컴퓨터를 사용해오신 분들도 컴퓨터와 관련된 업종에 일을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나름 정상적으로 잘 유지 관리하셔서 별 문제 없이 사용중이신 극히 일부의 사용자 분들도 계신것은 사실이지만 무언가 사용이 되지 않아서 오픈채팅에 찾아오시거나 하는 분들의 컴퓨터를 원격제어 해보면 99% 모두의 프린터 문제가 아니라 사용자의 잘못된 사용에 의한, 또는 애초에 잘못된 해적판 윈도의 사용에 의한, 더이상 윈도7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된 프로그램들의 설치 및 삭제 과정에서 손상된 시스템 레지스트리나 시스템 서비스등의 비정상 동작에 의한 문제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이러한 상황을 서비스가 죽어 있으면 알아서 살리고, 설정이 잘못되어 있으면 알아서 원래대로 돌리고, 각 사용자들의 상태를 기준으로 이런저런 비정상 상황에 대하여 모두의 프린터가 알아서 조치를 취하여 최대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많은 부분을 하드코딩 해온것도 사실입니다만. 더이상 원 개발자들조차 지원을 하지않는 OS에서 발생하는 불특정 다수의 문제들을 대상으로 언젠까지 제가 그런 소모적인 업데이트를 할수도 없고 윈도7을 사용중이라 하더라도 아무 문제 없는 정상사용자와 비정상 사용자를 어떤 기준으로 나눠가며, 윈도7이지만 모두의 프린터를 사용해도 되는 사용자와 사용하면 안될 사용자를 나누어서 개별적으로 배포를 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윈도7에 대한 지원을 비롯 사용조차 불가능 하도록 진행한 사항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부당하다 느끼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것이라 생각 듭니다만. 부당하다 느껴질 누군가가 있을수 있음에도 윈도7의 사용자체를 하지 못하게 한 근본적인 이유는 윈도7 쓰지 마시라는 겁니다.

압니다! 윈도7 아니면 쓰면 안될 상황에 놓이신분들.. 그런 분들은

“죄송하지만 그 컴퓨터에선 사용 못하시니 윈도10 깔린 컴퓨터 찾아 가십시요. 죄송합니다.”

이겁니다.

윈도7의 보안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지만 부팅이 중단된것은 아니라는 부분 맞습니다. 

하지만 구버전의 윈도가 돌아가는한 계속 그에대한 지원을 해야할 이유는 없고 앞서 말씀드린대로 분명 특별한 사유로 윈도7을 써야만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최소한 제가 직접 원격제어를 해본 수백명의 사용자들중 99.99%는 그냥 윈도7이 편하고, 익숙하고, 안정적이고, 빠르고, 윈도10은 뭔가 불안정하다는 .. 주관적인 사유들에 의해서인 분들이십니다. ( 윈도7 이 윈도10보다 안정적이고 빠르다는건 말.도.안.되.는 착각 이십니다 )

그러한 분들에게 

“정말 모두의 프린터의 사용이 필요하신것이라면 모두의 프린터 떄문이라도 바로 윈도10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말이 하고싶은 겁니다 저는..

개인이 무료로, 제가 쓰는김에 만들어 배포, 유지 중인 프로그램이지만 그래도 저도 개발자로써 무엇이 옳은 길인지 무엇이 옳은 판단인지에 대해 오래 고민하고 내린 결정이고 어떤 누군가에겐 멀쩡히 좀전까지 잘 쓰던 프로그램을 버튼하나 잘못눌러 업데이트를 해버린 바람에 더이상 쓰지 못하게 되는게 너무한 처사라 생각 하실 수 있겠지만 최소한 윈도7을 쓰시던 모두의 프린터 사용자분들 10명중 9명은 

“안그래도 언젠가 해야지 해야지 했는데 .. 그때가 오늘인가 보네요 ..”

라고 말씀하시며 윈도를 업그레이드 하십니다.

죄송하지만. 윈도7 이하의 지원 중단에 대한 제 의지는 확고합니다.

개발자가 더이상 지원하지 않고 관리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사용은 본인 뿐 아니라 내 컴퓨터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주변 사람들의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장치의 보안에 치명적인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어떤 프로그램도 개발자의 관리하에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 합니다. 하물며 일반 프로그램도 그럴진데 지원이 중단된 OS를 계속 사용을 한다니요..

이는 잠재적으로 언제 터질지 모르는 폭탄과 같습니다. 모든것이 알려진체로 더이상 변하지 않는다는 것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등을 만들어서 무언가를 노리는 부류들에겐 더없이 좋은 먹잇감 이겠지요.. 뭔가 할만하면 업데이트되어 바뀌고 .. 언제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걸리는 무언가는 하지 않게 되고 .. 이게 관리되는 OS가 가질 수 있는 기본적인 방어효과인데 이러한 것들이 없으니 얼마나 좋을까요. 그 누군가들 눈에는 이보다 좋은 먹잇감이 없을겁니다. 

윈도 10이 출시된지 5년이 넘었습니다. 최소한 현재까지 윈도7이 동작하는 컴퓨터라면 대부분 윈도10도 동작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윈도7의 비정상 적인 상황들을 모두의 프린터와 관련 없는 상황들임에도 꾸역꾸역 해결해가며 실행되도록 수 많은 일을 해왔으나 더이상 그런식으로 끌고 갈 수는 없고, 제가 아니더라도 점차적으로 이미 윈도7에 대한 지원을 암암리에 종료시키는 수 많은 웹사이트 플러그인들이 있기 때문에 결정한 부분이니 조금 너무하다 느껴지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이해를 바랍니다.

그리고 정상적인경우 윈도10에서는 모두의 프린터 설치 및 사용이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 분들은 설치, 실행만으로도 바로 시험인쇄가 가능하십니다.

윈도7의 지원을 종료한 이후에 오픈채팅이나 댓글, 메일로 오게되는 문제상황이 1/30로 줄은 것을 보면 체감이 되는 부분입니다.

다시한번 윈도7 사용자 분들에겐 죄송하지만 이러한 이유로 윈도7은 더이상 지원 안합니다. 윈도7에서의 실행도 하게 할 생각 없습니다. 구버전 제공도 하지 않습니다. 

이상입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