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프린터 v3.21 업데이트입니다. 앞서 모두의 프린터가 사용하는 고스트스크립트의 설치 경로를 찾아서 고스트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다는 이유만으로 모두의 프린터가 설치된 것으로 판단해서 출력을 제한하는 사이트 플러그인이 있다는 글을 작성했습니다만…

이렇게 말이지요.. 사실 고스트스크립트가 설치되는 C:\Program Files\gs\ 경로안에 고스트스크립트 관련 파일들이 있다는 이유로 막네 마네 하는 문제는 2.66 버전 이후에 사용중인 현재의 UI 기준으로 하더라도 1년이 넘도록 설치된 고스트스크립트의 경로를 변경해주는

이 Ghostscript / GhostPCL 로컬로 복사 기능만 하더라도 충분 합니다만 .. 최근에 고스트스크립트의 취약점과 관련해서 모두의 프린터에서 사용중인 고스트스크립트의 버전을 교체해야 하는 일이 있어서 꽤나 복잡한 작업을 진행하고 사용자 분들도 기존 고스트스크립트를 언인스톨 하네 마네 하면서 잠시 불편함을 감수 하셨으리라 생각 하는데요 ..
이러한 일이 또 일어나지 말라는 법은 없는 관계로 겸사 겸사 .. 기존에 Artifex 사에서 제공하는 인스톨러를 이용한 설치 방식에서 벗어나 Ghostscript 와 GhostPCL을 모두의 프린터가 자체적으로 알아서 적당한 위치에 저장해두고 쓰는 방향으로 수정 하였습니다.
이번 버전부터는 기존 버전에서 존재하던 ..
Ghostscript 나 GhostPCL 설치 과정은 더이상 사용되지 않습니다. 기존에는 처음 실행할때 모두의 프린터 라이선스 -> Ghostscript 설치 -> GhostPCL 설치 -> 환경설정창 이런식으로 좀 단계가 많이 표시되는 부분도 있었고 Ghostscript 가 이름 때문에 그런건지 무언갈 막 설치하려 하는 과정 자체를 무슨 애드웨어나 광고프로그램 같은걸 설치하는 걸로 오해하셔서 PDF의 자동변환을 위해선 필수로 필요한 Ghostscript 등을 설치하지 않으시고 PDF변환이 안된다고 문의주시는 경우가 많았던 것도 한 몫 한 것 같습니다.
최근에 이메일로 문의오는 문제들중 50%는 PDF 변환을 위해선 반드시 설치해달라고 이곳저곳에 온 사방에 적어둔 Ghostscript를 설치 않고 진행해서 일어난 문제였으니까요 ..

이번 3.21 버전 부터는 Ghostscript 라이선스 고지, GhostPCL 라이선스 고지등의 창들을 전부 제외시키고 처음 표시되는 모두의 프린터 라이선스 화면에 Ghostscript / GhostPCL의 사용 여부를 사용자가 선택 가능하도록 합쳐두었습니다.
Ghostscript의 라이선스를 따르자면 사용자가 AGPL 버전의 Ghostscript의 설치를 제외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항이 있는 관계로 이 부분은 없앨수는 없겠네요 ..
PDF의 자동변환을 원하시면 Ghostscript/GhostPCL 사용 안함을 절대 체크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체크를 한다 해도 다시 한번 위와 같이 안내창을 한번 더 띄우긴 합니다만.. 어차…피 않보시겠죠 ㅠㅠ
실행시에 Ghostscript/GhostPCL을 사용 안하기로 하셨더라도 환경설정창에서 다시 설정 가능합니다.


파일 -> Ghostscript / GhostPCL 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뜨게됩니다. 창 중간에 보면 Ghostscript / GhostPCL 사용 안함 이라는 체크박스가 존재합니다. 만약 초기 실행시에 실수로 사용 안함으로 설정 하셔서 PDF 변환에 실패하고 계신거면 .. 이 메뉴에서 체크를 풀고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이 Ghostscript / GhostPCL 사용 안함이 체크되어 있으면 PDF 변환은 실패하며 환경설정의 로그 창을 보더라도..

위 그림과 같이 Ghostscript/GhostPCL 사용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PDF변환을 할 수 없다고 로그에 표시합니다. ( 물론 로그 따위 사용자 분들 눈엔 안보이시겠지만요 ㅠㅠ )

Ghostscript/GhostPCL 설정 창의 하단에 Ghostscript 경로, GhostPCL 경로 라고 2개의 에디트박스가 존재하는데요 이건 Artifex사의 라이선스에 따라 AGPL Ghostscrip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실행 바이너리를 교체하여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모두의 프린터가 사용하는 고스트스크립트 외에 직접 설치한 다른 버전의 Ghostscript 나 GhostPCL을 사용하고 싶으신 경우 각강 해당하는 곳에 Ghostscript 나 GhostPCL의 실행파일이 있는 경로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만!! 이 부분은 사용하실 일이 없으실 것이라 생각되고 따로 지정해서 쓰실 이유 없으니 이 기능은 사용하지 마시길 권장드립니다.
만약 Ghostscript 나 GhostPCL의 보안이슈등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제가 바로 문제 해결된 버전의 파일들로 교체해서 배포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사용자 분들이 다른 버전을 찾아서 설치하는 등의 수고를 하실 이유는 없겠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모두의 프린터를 막으려고 한 부분들을 전체적으로 손을 봤습니다만.. 상세한 내용을 공개하면 또 그걸 이용해서 막으려 할꺼기 때문에.. 대충 ..
“아 또 누가 모프를 막으려 했으나.. 피로곰이 또 뚫었구나…”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인스톨러를 통해 C:\Program Files 에 설치된 Ghostscript / GhostPCL은 어찌하느냐? 생각 하실 수 있는데요.

사용자 분들의 편의를 위해 파일 -> 구버전 Ghostscript/GhostPCL 제거 라는 메뉴를 추가해 두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하시면 3.21 부터는 사용할일 없는 C:\Program Files 상의 Ghostscript 와 GhostPCL은 제거됩니다.

이렇게 제거 결과도 표시해주니 예전부터 계속 모두의 프린터를 사용해 오신 분들은 한번씩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