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프린터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가입, 카드결제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모두의 PDF v0.60 업데이트

모두의 PDF 0.60 업데이트 안내입니다. 모두의 PDF에서 가장 부족한 부분으로 보자면( 부족한게 한두가지는 아닙니다만.. ) PDF의 내용을 직접 보면서 그 위에 이미지를 추가 하던지 텍스트를 추가하던지 간단한 판서를 한다던지 하는 경우에 쓸만한 기능이 없다는 겁니다.

기존에 HTML/Javascript 기반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하나 물려 두긴 했습니다만, 기능은 둘째치고 사소한 버그가 있어서 간단히 도장 이미지나 사인이미지 정도를 얹어서 PDF를 뱉어내는 정도의 용도 외에는 잘 쓰기 힘든 기능이었습니다.

그런 관계로 이 PDF편집기 기능에서 사용하는 HTML/Javascript 기반의 코드를 모질라에서 배포하는 PDF.js 라는 프로젝트로 교체 하였습니다. 훨씬 완성도 높고 사용성도 .. 개인적으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PDF편집기 기능을 클릭 하시면 내장 웹뷰를 통해 PDF 편집기 화면을 열어줍니다. 이 내장 웹뷰는 MS에서 제공하는 크로미움 엣지 기반의 WebView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신으로 업데이트된 윈도10이나 윈도 11의 경우에는 크로미움 기반의 WebView2가 시스템에 기본 설치되어 있을 것이고 오피스365등라던지 이런저런 소프트웨어와 함께 이미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시스템에 WebView2 런타임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내장 웹뷰의 초기화에 실패하는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컴퓨터에 설치된 기본 웹브라우져로 열어줍니다.

내장 웹뷰(WebView2)로 사용하고 싶으신데 웹브라우져로 편집기가 열리는 경우시라면 ..

위 사이트의 하단에 보시면 ..

이렇게 WebView2 런타임 다운로드라고 항목이 있으며 그중 에버그린 부트스트래퍼를 다운로드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 과정은 내장 웹뷰가 아닌 시스템 기본 웹브라우져로 PDF 편집기가 뜨는게 싫으신 경우에만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내장 웹서버의 웹페이지를 보여주는 용도이기 때문에 .. 웹브라우져를 사용하시던 내장 웹뷰를 사용하시던 큰 상관은 없습니다.

우측 상단의 아이콘들에 마우스 포인터를 대시면 파일열기, 인쇄, 저장, 이미지추가, 텍스트, 그리기 등의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맨 끝의 >> 아이콘에는 기타 메뉴들도 있으니 하나씩 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림이나 텍스트를 추가하시거나 그리기로 무언가를 하신 후에 저장을 누르시면 수정된 내용이 적용된 pdf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로컬에서 동작하는 웹서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웹서핑과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합니다만 어쨋든 사용자의 컴퓨터 내에서만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외부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 한다던지 해서 자료 유출등을 걱정하실 일은 일단 없겠습니다.

딱 한번 테스트 과정에서 내장 웹뷰가 뜨는 타이밍에 프로그램이 비정상 종료가 된적이 있는데 그 이후로 재현이 안되서 ;; 문제를 찾진 못했네요.. 수백번 띄워 봤는데 별 문제 없이 뜨고 있어서 ㅠㅠ

테스트는 계속 하고 있습니다. 버그 있을 수 있습니다. 이상 동작이나 버그 리포트는 언제든 메일로 보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 참고바랍니다.

이상입니다.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