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10 부터는 캡처 도구라는 프로그램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만! 문서 작성등을 위해 화면 캡처를 자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매번 캡처 도구를 실행시키고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하고 영역을 정하고 하는 등의 작업이 꽤 귀찮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우 유용한 툴이긴 하지만 .. 단계가 좀 많게 느껴진다 랄까요?
저만 그렇게 생각 하는 것인지 몰라도 언젠가 부터 윈도에는 단축키를 통해 바로 특정 영역이나 특정 윈도를 캡처하고 캡처한 이미지가 바로 클립보드에 저장되는 단축키가 생겨났습니다.
바로 윈도키 + 쉬프트 + S 키 인데요..
PPT나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때 화면 캡처를 해서 복붙하는 일이 많은 저같은 사람에겐.. 따로 캡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애기능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 이놈이 가끔 먹통이 되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정확한 원인까진 아직 완벽하게 찾은 것은 아닙니다만 대체로 DRM 관련 무언가들이 동작하고 난 이후에 먹통이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프린터 제한 플러그인들 중 미리보기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스크린캡처를 하지 못하도록 막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류의 프로그램들이 동작하고 난 이후에 특히 이 단축키를 통한 화면 캡처가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면 해결방법이라고 이런저런 글들이 나오긴 합니다만 ;; 딱히;; 명확한 해결방법이 아닌 것들이 대부분이라 ㅎㅎ
간단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텍스트 파일을 하나 만드시고 대충 파일 명을 ‘캡처리셋.BAT’로 변경하십시요. 파일명은 뭐가 되었던 크게 상관 없습니다만 확장자는 반드시 BAT여야 합니다.
taskkill /IM ScreenClippingHost.exe /F
위의 내용을 복붙 하시고 저장하신 다음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윈도의 스크린 캡처 단축키에 따라 무언가를 하는 놈은 ScreenClippingHost.exe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놈이 정신을 똑바로 차리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인지라 .. 이놈을 그냥 죽여버리는 겁니다. 윈도에서 관리하는 프로세스이기 떄문에 종료되더라도 알아서 다시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BAT 파일로 만들거나 하는게 번거로우시면 ..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고 BAT 파일에 작성할 내용을 직접 타이핑 해 넣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댓글을 달려면 로그인해야 합니다.